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손의 힘 좋은 아이가 똑똑하다

Blog

by GYVE 2020. 7. 1. 13:24

본문

가위질 잘하는 아이가 성취감이 높다

 

칼로 연필깎기, 톱으로 널빤지 자르기, 가위로 하트 모양 종이 오리기, 끈 묶기, 못 박기, 단추 끼우기, 젓가락질하기, 연필을 바르게 잡고 글씨 쓰기, 수건 짜기, 계란 깨기와 같은 손가락을 사용한 기능은 소뇌에 기억되어 오랫동안 사용하지 않아도 아이들 머릿속에 기술로 남게 됩니다. 이것이 아이들의 손가락 사용을 더욱 능숙하게 해 줍니다. 손가락을 능숙하게 사용하기 위해서는 반복하여 연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힘들여서 익힌 기능일수록 쉽게 잊어버리지 않고 오랫동안 기억할 수 있게 됩니다.

 

초등1학년 수업시간에 가위질을 많이 하는데 선을 따라 예쁘게 가위질하면 과제에 대한 성취감이 높아집니다. 평소 다양한 방향으로 선을 따라 가위질하는 연습을 시키면 도움이 됩니다. , 선을 벗어나면 큰일 날 것처럼 강박감을 심어주어서는 안됩니다. 아이가 편안한 분위기에서 가위질 놀이를 즐길 수 있게 유도하는 게 좋습니다. 학교에서는 모든 교과가 제한된 시간 안에 이루어지므로 너무 완벽하게 하기 위해 오랜 시간 가위질만 할 수는 없습니다. 시간 내에 과제를 해내는 연습이 필요합니다. 영장류의 도구 사용은 학습된 것입니다. 침팬지는 공이나 돌이나 막대기를 던지지만 사람처럼 목표물에 맞추는 경우는 드뭅니다. 겁을 주기 위해서 쓸 뿐입니다. 연구에 의하면 손의 힘이 좋은 아이가 건강하고 똑똑합니다.

 

소근육운동의 뇌

 

뇌는 변화무쌍한 기관이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자극을 주지 않으면 신경회로의 연결이 약해지고 없어집니다. 연구에 의하면 3개월 동안 적어도 하루에 1분씩 공 3개를 가지고 저글링을 연습하면서 곡예를 배우게 하면 대뇌의 두정엽 영역이 커지는데, 다시 3개월 동안 곡예연습을 중단하면 다시 원래 상태로 돌아옵니다. 손에 있는 감각만도 적어도 다섯 종류가 있습니다. 무언가를 잠깐 만졌을 때 느끼는 것이 촉각이고, 지속적으로 누르거나 늘릴 때 느끼는 것이 압각입니다. 뜨거움과 차거움도 독립된 감각이며, 통증도 마찬가지입니다

 

그 외에 확실히 의식하기 어려운 감각으로, 운동감각이 있습니다. 근육이나 관절의 상태를 뇌로 전달해서 운동조절하는 것과 관계된 감각입니다. 촉각은 손가락이 가장 민감하고, 이어서 얼굴, 다리 순입니다. 손가락 중에서는 가운뎃손가락이 가장 민감하고, 집게손가락, 엄지손가락, 약손가락, 새끼손가락 순으로 무뎌집니다. 손가락 다음은 입술, , , 손바닥, 엄지발가락, 이마, 어깨, 위 팔 순으로 무뎌집니다. 좌우 중에서는 좌측의 일부 부위가 더 민감합니다. 압각에 가장 민감한 부위는 얼굴이고 이어서 흉부, 복부, 어깨 등입니다. 그 다음이 새끼손가락, 약손가락, 가운데손가락, 엄지손가락, 집게손가락, 어깨, 아래팔, 위팔, 손바닥 순입니다. 손과 손가락은 압각에 둔감한 편입니다.

 

소근육 운동감각은 소극적으로 자극을 기다리는 것이 아니라 적극적으로 운동을 하고, 자극을 찾아서 구하고 받아들여야 합니다. 적극적으로 손을 사용할 때 손을 더 잘 통제할 수 있기 때문에 운동이 정밀해집니다. 또한 목표점에 집게손가락을 대는 동작을 하기 전에, 목표점을 미리 손으로 만졌다면 성공률이 높아집니다. 동작 전에 같은 운동을 한 번이라도 했다는 경험이 감각정보 처리를 순조롭게 만든 것입니다. 작은 칼로 연필을 잘 깎는 아이의 손 움직임을 보면 연필을 잡는 손과 칼을 잡는 손의 힘이 세지도 약하지도 않고 적당히 나뉘어 있습니다. 연필이나 작은 칼을 적당한 힘으로 쥐고 근육을 당깁니다. 연필로 깎는 동작은 미리 예측한데로 움직입니다. 이것은 작은 칼과 손과 몸의 수용기 신경전위가 적당하게 발생하고 피드백이 잘 작동해서, 어깨와 팔꿈치의 근육에 불필요한 힘이 들어가 자세가 굳어지는 일도 없습니다. 적당한 근육이 적당한 힘을 낼 수 있도록, 깎는 동작의 시간적, 공간적 패턴이 잘 이루어집니다. 이렇게 소근육운동은 두뇌발달에 효과적입니다. 수영이나 자전거 타기는 잊어버리는 일이 거의 없습니다. 그렇지만 악기연주처럼 순서가 정해져 있는 소근육운동은 정기적인 연습이 필요합니다.

 

출처 : 베이비트리 더보기

 

 

소근육 발달에 좋은 옴모크레용

 

 

[OMMO partners] 옴모 공식 파트너스

PLEASE SELECT THE DESTINATION COUNTRY AND LANGUAGE : SHIPPING TO : 가나(GHANA) SHIPPING TO : 가봉(GABON) SHIPPING TO : 가이아나(GUYANA) SHIPPING TO : 감비아(GAMBIA) SHIPPING TO : 과테말라(GUATEMALA) SHIPPING TO : 그레나다(GRENADA) SHIPPI

ommo.co.kr

이 포스팅은 마케팅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